수면 무호흡증에 대하여
|성남시의사회 공보이사 이현종
수면 무호흡증에 대하여
최근 일반인을 대상으로 (보통은 의료인 대상으로 강의를 하다가) 강의 비슷한 인터뷰를 해야 하기에 그 내용 중 일부를 골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병원(리앤홍이비인후과)은 2007년 개원 이후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중심으로 수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실 일반인들 뿐만 아니라 이비인후과 혹은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보지 않는 다른 의료인들도 비슷한 내용을 이해시키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대한개원의협의회 학술대회” 때 강의를 하면서 느낀 적이 있는데요. 여러 과로 구성된 성남시의사회 회원분들께서도 같은 느낌이지 않을까 “실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은 일률적인 치료가 아니라 생기는 원인에 따라 맞춤형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막힘 등 코질환이 있는 경우 코수술을 하고, 편도 비대가 있는 경우 편도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얘기를 하면 나름 “네이버로 의학을 공부한” 환자분들은 이렇게 대답을 하죠. (환자 1) 코골이는 수술하면 안 낫는다던데요..? 주변에서 다들 수술하지 말라던데..
또는, (환자 2) 요즘에 양압기가 보험된다면서요.. 그거 하면 코골이 다 낫는 것 아닌가요..? 그런데, 얼만큼 써야 낫나요..?
음..어디서부터 얘기를 해야 할까 생각해봤는데, 요즘엔 정밀의학 또는 맞춤의학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잖아요. 예를 들어, 질병에 따라 표현형(phenotype)과 내재형(endotype)이 다르다는 얘기도 있고, 따라서 표현형만 볼게 아니라 내재형을 파악해서 치료를 해야 된다고..
그래서, 이 이론을 코골이/수면무호흡증에 적용해볼까 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환자를 1개의 표현형으로, 즉 “코를 곤다”고 얘기를 할 때, 내재형은 한 4~5개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subtype처럼)
- 여러 가지 코질환 (비염, 비중격 만곡, 축농증-코물혹) 등으로 코막힘이 발생해서 코골이가 생기는 경우
- 편도랑 목젖 주변이 붓거나 커져서 무호흡이 생기는 경우
- 혀 안쪽 아래와 혀 뒤끝이 커지거나 잘 때마다 뒤로 쳐져서 기도를 막는 경우
- 체중 증가로 내장 비만이 진행되어 전체적인 기도가 외경에 비해 내경이 좁은 경우
- 앞서 4가지는 연조직 비대로 생기는 질환인데 반해 골격, 즉 하악이나 입천장 경구개가 좁아진 경우(보통 치열 이상이 동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을 하고 나서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수면무호흡증으로 확진된 환자들은 수면 중 상기도내시경검사를 통해 (이 검사가 저 5가지 분류를 확인해줄 수 있는 검사입니다.)
코가 문제면 코수술을 하고 목젖 및 혀뿌리(설근)이 과도하게 부어있는 경우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해야 하는데, 비만이 동반되어 있거나 수술을 원하지 않는 경우라면 양압호흡기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양압호흡기치료를 받는 환자들은 생애 전주기에 걸쳐 사용 여부를 확인 받고 적정압력과 사용 시간에 대해서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더불어 체중 관리와 꾸준한 상기도근기능강화운동을 통해 호흡보조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체중관리는 요즘 삭센다틀 통해 많이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상기도근기능강화운동
[첫번째 운동] 혀의 끝을 당신의 윗 앞니 아래에 놓고 3 분 동안 혀를 뒤로 젖히세요.
[두번째 운동] 입의 지붕에 혀를 대고 큰 소리로 소리를 냅니다. 혀를 15 초 동안 클릭 한 다음10 회 반복하세요.
[세번째 운동] 입을 벌려 목구멍 뒤쪽의 근육을 30 초 동안 반복적으로 수축시킵니다. [팁: 목젖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보기 위해 거울을 보세요.]
[네번째 운동] 입가의 꼭대기에 있는 단단한 입천장에 혀끝을 놓고 위쪽 윗면 바로 뒤에 놓고 위쪽으로 밀고 5 초 동안 꾹 누릅니다. 10 회 반복
[다섯번째 운동] 혀를 내밀고 코끝을 만지십시오. 10 초 동안 기다렸다가 진정하십시오. 10 번 반복하세요.
[여섯째 운동] 혀를 내밀고 턱 밑을 핥으십시오. 10 초 동안 기다렸다가 힘을 빼세요. 10 번 반복
양압기를 사용하는 도중에는 코막힘 등으로 불편한 점, 압력 때문에 리크 등 마스크 관련해서 불편한 점, 구강호흡으로 입안이 마르는 점, 옆으로 돌아누우면서 압력이 달라지는 점 등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면 간단한 처치나 수술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양압호흡기 사용 후 아침에 두통이 사라지고 낮에 졸리거나 피곤한 부분이 사라진다고 표현을 합니다. (아주 만족합니다.)
의외로 베개와 침대, 침구 등에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침대는 딱딱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는게 좋고, 베개는 살짝 높은 것을 사용하는게 기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한편,
양압호흡기치료는 양압기를 사용할 때만 효과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양압기 사용 없이도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고자 하는 환자들은 (추가) 수면 중 상기도내시경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코수술, 목수술, 편도수술, 설근수술 중에서 몇 개 혹은 전체를 수술할 지 결정을 하게 되고 수술이 결정되면 수술 전후 위험성을 파악하기 위해 심전도, 흉부방사선사진, 바이러스항체를 포함한 혈액검사, 코기능검사, 폐기능검사 등을 시행한 뒤 평가를 하게 됩니다.
수술을 하거나 수술을 하지 않고 양압호흡기치료를 하는 모든 환자분들은 체중 관리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만은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공통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거든요. 이 경우 약물치료를 바탕으로 여러가지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통해 정상 BMI로 회복될 수 있도록 행동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료는 1회성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생애 전주기를 거쳐 꾸준하고 체계적인 방향으로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