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 양도 – 병원가치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병원의 가치평가 이렇게 한다!
1. nike air max Maglie Sacramento Kings 병원의 매매
병원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다. 거주이전, 자녀 교육문제, 해외이민, 질병 등 병원장의 개인적 사정에 따라 그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병원을 매매하고자 할 때 병원을 얼마에 팔거나 사야 하는지 매매가액 결정이 양도자와 양수자간 협상의 핵심이 될 것이다.
2. 병원의 가치 구성항목
병원가치 = 유형자산 + 무형자산 병원은 크게 유형자산(부동산, 인테리어, 의료장비, 비품, 차량 등)과 무형자산(영업권, 특허권 등)으로 구성된다.
병원의 규모에 따라 그 구성항목의 차이가 있겠으나 그 기본적인 틀은 이와 같다.
3. 유형자산의 평가방법
유형자산은 매매시점에 있어서의 각 구성항목의 가치를 평가하여 합산하면 된다. <부동산>은 대형병원의 경우 토지와 건물로 세부 구성되며, 토지와 건물의 가치를 각각 평가하여 합산하면 된다. 그러나 중소형의 병원이라면 부동산은 통상 구분건물이 될 것인바, 구분건물로서의 가치를 구하게 된다. New Balance 446 damskie air max pas cher homme 구분건물의 가치는 인근의 거래사례를 찾아서 이를 대상물건과 비교하여 그 가치를 산출하게 된다. 다만, 부동산이 소유가 아닌 임대차(전월세) 형태인 경우에는 평가대상에서 제외될 것이다.
<인테리어>는 병원의 가치구성 항목 중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나 감정평가시 별도의 평가대상이 되지 않고, 부동산 가치평가(소유인 경우) 또는 영업권 가치평가(임대차인 경우)에 인테리어의 가치를 포함시켜 평가한다. 참고로, 인테리어는 은행으로부터 담보대출을 받고자 할 때는 전혀 가치구성 요소로 인정받지 못한다. 이는 대출 원리금 미상환에 따라 부실채권(NPL)으로 법원경매로 이어질 경우 인테리어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Stanford Cardinal <의료장비, 비품>은 중고가격으로서의 가치를 산정하면 된다.
그러나, 중고가격이 형성되지 않은 경우에는, 매매시점에서의 신규취득가액(재조달원가)에서 그 동안의 감가상각액을 차감하여 가치를 산출한다. 물론, 리스장비는 감정평가 대상에서 제외된다. Dallas Mavericks <차량>은 차종, 배기량, 제작년도, 옵션 등이 유사한 거래사례를 선정하고 대상차량과 비교하여 그 가치를 산출하게 된다.
4. Adidas Zx 500 Heren 무형자산의 평가방법
<영업권>은 통상 권리금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영업권이라 함은 명성, 인지도, 고객충성도 등에 기반하여 매출을 유지시켜 주는 무형의 자산을 말하며 할인현금수지분석법(DCF법)에 의해 평가하게 된다.
DCF법이란, 과거의 현금흐름(매출)을 기초로 하여 미래의 현금흐름(매출)을 추정한 후 이를 현재시점으로 현가화하는 일련의 가치산정 방법을 말한다. New Balance 530 męskie College Football Jerseys <특허권>이란 특허법에 의하여 발명을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존속기간은 특허출원일로부터 20년이다. New Balance Polska 의료기술의 발명, 특허출원 및 등록 후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면 그 경제적 가치가 인정되는바, 특허권의 가치평가가 가능하다. nike air max 1 ultra moire donna
특허권도 현금흐름(매출)의 추정을 통한 DCF법에 의해 가치를 평가하게 된다. Kanken Classic Baratas
5. 무형자산 평가의 중요성(임대차인 경우)
가. new balance 373 uomo prezzo
양도자 입장 영업권, 특허권을 양도시 얻은 소득(매매가액, 양도가액)이 양도소득이 아닌 기타소득으로 분류된다. Marcus Mariota Oregon Football Jerseys 이에 소득의 80%는 필요경비로 인정받게 되고, 20%에 대해서만 22%의 세율을 적용받게 된다. 예를 들어, 영업권을 5억원에 양도를 하였다면 1억원에 대해서 22%를 적용한 2,200만원을 세금으로 납부하면 된다. 나.
nike air jordan 11 mujer 양수자 입장 세법에 의해 영업권은 5년, 특허권은 10년간 상각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무형자산상각비로 비용처리할 수 있어 다년간 절세효과가 상당하다. 예를 들어, 영업권을 5억원에 양수를 하였다면 매년 1억원(5억원/5년)을 비용처리할 수 있다. nike air max flyknit mujer Authentic College Jerseys 소득세율이 41.8%라고 가정할 경우 5년간 매년 4,180만원을 절세할 수 있으며, 누적 절세액은 총 2억900만원(4,180만원×5년)에 달한다.